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 UN 2023 물 총회 참여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 UN 2023 물 총회 참여
박래영 2023-04-04 조회수 2146

한국수자원공사 UN 2023 물 총회 참여

□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3월 27일 환경부, 아시아물위원회(AWC) 등 대한민국 정부대표단과 함께 ‘UN 2023 물 총회’를 성공리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 ‘UN 2023 물 총회’는 1977년 마르델플라타(Mar Del Plata)에서 열린 UN 물 회의 이후 46년 만에 열리는 물 관련 UN 공식 회의로, 네덜란드와 타지키스탄 정부가 공동으로 주최하여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총 3일간 뉴욕에서 개최되었다.

 ○ 이번 회의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물 행동 10년(2018-2028)’ 기간의 중간 시점인 2023년에 목표 이행의 포괄적 중간점검을 위한 것으로, UN 회원국 정부 및 국제기구, 학계·NGO·기업 등 물 관련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했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환경부, 아시아물위원회,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 유네스코 정부간수문프로그램 한국위원회, 한국물포럼, 한국환경연구원 등과 함께 대한민국 정부대표단으로 ‘UN 2023 물 총회’에 참여했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총회 공식프로그램뿐 아니라, 공식프로그램 외에도 장관급이 참여하는 정부 간 세미나 개최 및 환경부-세계자연보전연맹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물관리 기업이자 정부 주도의 물산업 수출확대 등 정부정책을 적극 지원하는 주관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

□ ‘정부 간 세미나’는 3월 24일 오전(현지시각) 개최되었으며, 대한민국 환경부를 비롯하여 네덜란드, 호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의 정부기관과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이 패널로 참여하여 물분야 SDG6 달성 촉진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 이 자리에서 한국수자원공사는 아시아지역 물분야 SDG6 달성을 위해 우수 물관리 확산의 중요성 및 협력 플랫폼 구축을 통한 국가 간 협력 필요를 강조하고, 물분야 협력수요 및 프로그램 공유, 다자간 신규사업 발굴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제안했다. 

□ 또한, 24일 오후(현지시각)에는 환경부, 세계자연보전연맹과 메콩지역 물분야 공동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메콩강 하류에 자연기반해법 적용을 통한 식량안보, 생물 다양성 손실, 생태계 파괴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각 기관이 가진 물 관련 기술 및 노하우를 공유하고, 공동 프로젝트 등을 추진하기 위해 체결하였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협약으로 메콩강 기후회복력, 생물 다양성, 물·식량 안보 개선 등에 기여하는 한편, 자연기반해법을 적용한 신규사업 추진으로 메콩지역 협력 기반을 마련, 향후 국내 물산업 해외 진출에도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 박평록 한국수자원공사 기획부문이사는 “46년 만에 개최된 물 분야 최고위급 회의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라며, “대한민국 대표 물관리 기관으로서 2030년까지 물분야 SDG6 달성을 위해 우리나라가 역할을 확대하고, 국제사회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