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英 리버풀권역정부, 기술협력 MOA 체결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英 리버풀권역정부, 기술협력 MOA 체결
박래영 2022-12-13 조회수 1995

한국수자원공사-英 리버풀권역정부, 기술협력 MOA 체결

□ 12월 6일, 영국 리버풀 Mersey 조력사업의 성공적 수행과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기술협력 강화 협약 체결

□ 한국수자원공사, 세계 최대 시화호 조력발전소 운영 등 기술력과 노하우 활용, 탄소 중립실현 및 양국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 기대

□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12월 6일 영국 리버풀권역정부 시청사에서 리버풀권역정부*(Liverpool City Region Combined Authority, 이하 LCRCA)와 Mersey 조력사업의 성공적 개발과 탄소 중립실현을 위한 기술협력 강화 협약을 체결하였다.

  * 영국 LCRCA(Liverpool City Region Combined Authority)는 리버풀 등 총 6개 자치구(Liverpool, Harton, Knowsley, Sefton, St Helens, Wirral)가 2014년부터 통합하여 교통, 경제개발, 도시재생 등의 권한을 가진 지방정부이다.

□ 세계 최대규모의 시화호 조력발전소를 운영하며 조력 최고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갖춘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영국 리버풀의 Mersey 조력사업과 탄소 저감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장기적으로는 양 기관이 탄소 중립을 위한 다양한 협력사업을 함께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 Mersey 조력사업은 2030년 운영을 목표로 리버풀의 Mersey 강에 1~4GW 규모로 최대 100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연간 2~7TWh의 전기를 생산하는, 40억에서 150억 파운드가 투자되는 영국 최대규모의 공공부문 재생에너지 개발 프로젝트이다.

□ 이번 협약은 조력발전과 관련한 한국수자원공사의 기술력을 높이 산 영국 LCRCA의 요청으로 이뤄졌으며, 주요 내용은 △조력개발을 위한 조사, 설계, 시공, 운영 등에 대한 기술교류, △Mersey 조력사업의 참여방안 협의, △탄소 중립, 물-에너지-도시 연계를 위한 연구개발과 인적교류 등 포괄적인 협력 방안을 담고 있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Mersey 조력사업의 단계별 참여를 통해 추가적인 해외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물-에너지-도시를 연계한 넥서스(NEXUS)’ 분야와 같이 장기적이고 도전적인 과제에 관한 공동연구 추진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정경윤 한국수자원공사 부사장은 “대한민국 대표 물관리 기관으로서 이번 협약을 통해 공사가 보유한 최고의 조력 기술력과 양국의 선진화된 탄소 중립 기술이 융합하여 기후변화 대응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Mersey 조력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은 물론 국가 탄소 중립을 위해 국내 조력사업 등에서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