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강수계 물관리 위한 민관 공동 심포지엄 개최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강수계 물관리 위한 민관 공동 심포지엄 개최
김예현 2019-10-31 조회수 858

한강수계 물관리 위한 민관 공동 심포지엄 개최 이미지[1]
한강수계 물관리 위한 민관 공동 심포지엄 개최 이미지[2]
한강수계 물관리 위한 민관 공동 심포지엄 개최

 ◇ 한국수자원공사가 지원하는 민관공동 물환경 모니터링단, ‘한강수계 유역물관리 민·관 공동 심포지엄’ 개최
 ◇ 물관리와 거버넌스 역할, 최근 물 관련 이슈 등 논의

□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 한강권역부문이 지원하는 ‘한강수계 민관공동 물환경 모니터링단(위원장 경기환경연합 장동빈 사무처장’)은 10월 31일 오후 2시, 서울시 서초구 양재at센터에서 ‘한강수계 유역물관리 민·관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 ‘한강수계 민관공동 물환경 모니터링단(이하 모니터링단)’은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 환경단체, 학계가 모여 한강수계 수질조사에 대한   상호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2017년부터 운영 중인 거버넌스이다.

 ○ 한강수계란 한강 발원지인 태백 검룡소부터 서울, 경기, 강원, 충북을 포함하여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을(서해 하구) 종점으로 하는 구간을 말한다. 총 하천연장은 494km이며, 수계 내 지류 하천은 699개이다.

□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수자원공사와 환경단체 및 학계의 서로 다른 수질조사 방법과 결과에 대한 해석의 차이를 조율하여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과 낭비를 방지한 거버넌스의 역할과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거버넌스의 향후 역할을 논의하고자 진행되었다.

 ○ 총 3개의 주제발표와 종합 토론으로 진행되었으며, 인하대학교 김형수 교수가 ‘유역물관리와 거버넌스의 역할’에 대해 소개하고  경기환경연합 장동빈 사무처장은 그간의 모니터링단 운영의   의의와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 또한, 건국대학교 황순진 교수는 최근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북한강수계 조류의 기원과 유해물질 발생의 이해 및 관리방안을 발표했다.

 ○ 이어진 종합토론은 강원대학교 김범철 교수가 좌장을 맡아 전문가 패널 등 9명과 함께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한강수계 유역물관리 성공을 위한 민·관·학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 임성호 한국수자원공사 한강권역부문이사는 “환경 당국의 물관리정책에 부응하여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거버넌스 지원 등 국민과 함께하는 물 환경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한강수계 물관리를 위한 거버넌스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던 기회였다”라면서, “실효성 있는 유역관리 대책과 거버넌스 운영방안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한편, 이번 심포지엄은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경기도,강원도가 함께 후원한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담당자 : 박미란
  • 전화번호 : 80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