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water

ENGLISH

검색열기
통합검색
검색닫기

사이트맵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강수계 물관리 위한 민관 공동 심포지엄 개최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강수계 물관리 위한 민관 공동 심포지엄 개최
김예현 2019-10-31 조회수 200

한강수계 물관리 위한 민관 공동 심포지엄 개최 이미지[1]
한강수계 물관리 위한 민관 공동 심포지엄 개최 이미지[2]
한강수계 물관리 위한 민관 공동 심포지엄 개최

 ◇ 한국수자원공사가 지원하는 민관공동 물환경 모니터링단, ‘한강수계 유역물관리 민·관 공동 심포지엄’ 개최
 ◇ 물관리와 거버넌스 역할, 최근 물 관련 이슈 등 논의

□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 한강권역부문이 지원하는 ‘한강수계 민관공동 물환경 모니터링단(위원장 경기환경연합 장동빈 사무처장’)은 10월 31일 오후 2시, 서울시 서초구 양재at센터에서 ‘한강수계 유역물관리 민·관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 ‘한강수계 민관공동 물환경 모니터링단(이하 모니터링단)’은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 환경단체, 학계가 모여 한강수계 수질조사에 대한   상호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2017년부터 운영 중인 거버넌스이다.

 ○ 한강수계란 한강 발원지인 태백 검룡소부터 서울, 경기, 강원, 충북을 포함하여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을(서해 하구) 종점으로 하는 구간을 말한다. 총 하천연장은 494km이며, 수계 내 지류 하천은 699개이다.

□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수자원공사와 환경단체 및 학계의 서로 다른 수질조사 방법과 결과에 대한 해석의 차이를 조율하여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과 낭비를 방지한 거버넌스의 역할과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거버넌스의 향후 역할을 논의하고자 진행되었다.

 ○ 총 3개의 주제발표와 종합 토론으로 진행되었으며, 인하대학교 김형수 교수가 ‘유역물관리와 거버넌스의 역할’에 대해 소개하고  경기환경연합 장동빈 사무처장은 그간의 모니터링단 운영의   의의와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 또한, 건국대학교 황순진 교수는 최근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북한강수계 조류의 기원과 유해물질 발생의 이해 및 관리방안을 발표했다.

 ○ 이어진 종합토론은 강원대학교 김범철 교수가 좌장을 맡아 전문가 패널 등 9명과 함께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한강수계 유역물관리 성공을 위한 민·관·학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 임성호 한국수자원공사 한강권역부문이사는 “환경 당국의 물관리정책에 부응하여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거버넌스 지원 등 국민과 함께하는 물 환경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한강수계 물관리를 위한 거버넌스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던 기회였다”라면서, “실효성 있는 유역관리 대책과 거버넌스 운영방안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한편, 이번 심포지엄은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경기도,강원도가 함께 후원한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담당자 : 김예현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