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water

ENGLISH

검색열기
통합검색
검색닫기

사이트맵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지방상수도 개선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와 경북도 및 8개 시 협력 나서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지방상수도 개선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와 경북도 및 8개 시 협력 나서
김예현 2019-09-19 조회수 257

지방상수도 개선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와 경북도 및 8개 시 협력 나서

 ◇ 9월 19일, 경북도청서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일괄협약’ 체결
 ◇ 향후 5년 간 8개 시 노후 수도관 교체와 누수 복구 등 협력

□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9월 19일 오전 10시, 경북도청(경상북도 안동시)에서 경북도 및 경주시, 김천시, 문경시, 상주시, 안동시, 영주시, 영천시, 포항시와 함께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일괄 협약’을 체결했다.

 ○ 지방상수도는 지방자치단체가 관할 지역주민 또는 인근 지역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직접 운영 및 관리하는 수도를 말한다.

□ 협약의 주요 내용은, △8개 시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한국 수자원공사에 위탁하고, △한국수자원공사는 사업 수행 및 지방상수도 경영 개선을 위한 기술 등을 지원하며, △경북도는 사업을 총괄하여 국고보조금 인센티브 확보를 지원하는 등 상호협력 사항이다.

 ○ 협약에 따라 국비 포함 총 사업비 약 3천3백억 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한국수자원공사가 위탁 시행하여 향후 5년 동안 노후  수도관 교체, 누수 관리 등 수도관 정비와 물 공급 효율성을   높이는 블록시스템, 실시간 유량 감시체계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협약으로 경북지역의 지방상수도 시설개선과 운영관리 역량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2017년 상수도 통계 기준 경북지역의 유수율 평균은 70%로 전국 평균 85%에 비해 다소 낮은 편으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 유수율이란 정수장 등에서 공급한 수돗물이 소비자에게 실제도 도달한   비율로서 높을수록 공급과정에서 누수 등으로 유실되는 물이 적다는 의미.


 ○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통해 유실되는 수돗물을 줄이면 생산 비용과 누수복구 등 유지관리 비용이 절감되고 이는 다시 시설에 재투자되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어 지자체 재정여건 개선과    지역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

□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2005년부터 전국 23개 지자체의 지방상수도 수탁 운영을 통해 축적한 유수율 관리와 상수도 운영관리 경험을 활용하여 2017년 이후 현재까지 38개 지자체의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수탁 시행하고 있다.

□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누수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고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국민에게 공급하기 위한 필수 사업”이라며, “국민 모두가 누리는 물공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담당자 : 김예현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