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water

ENGLISH

검색열기
통합검색
검색닫기

사이트맵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 요르단에 물관리 기술 전수한다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 요르단에 물관리 기술 전수한다
김예현 2019-08-26 조회수 376

한국수자원공사, 요르단에 물관리 기술 전수한다

 ◇ 8월 26일부터 ‘요르단 수자원 개발 및 관리’ 교육진행
 ◇ 요르단 물관리 부처 공무원 대상 누수 관리, 물재이용 기술 등 교육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8월 26일부터 9월 4일까지 대전시 유성구 한국수자원공사 인재개발원에서 요르단 물관리 관련 부처 공무원 20명을 대상으로 ‘요르단 수자원 개발 및 관리’ 국제교육을 진행한다.

 ○ 요르단은 국토의 80%가 연간 강수량 200mm이하인 사막지역으로 물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국가다. 지하수 의존도와 상수도 누수율이 높아 물관리 전반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교육 내용은 요르단의 물 환경 특성을 반영하여 물관리 정책   수립부터 누수율 관리까지 이론과 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먼저, 요르단의 시급한 물 문제인 누수율을 낮추기 위해 한국  수자원공사의 상하수도관리 전문 교육시설인 ‘수도관망교육센터’에서 누수 탐사와 복구에 대한 집중교육을 실시한다.

 ○ 또한, 우리나라의 ‘통합물관리’ 체계 구축사례와 댐 및 상수도,   지하수 등 수자원의 효과적인 확보와 공급을 위한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공유한다.


 ○ 특히 사막지형이 많은 요르단의 물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한번 쓰고 버려지는 물을 재처리해 다시 사용하는 ‘물 재이용 기술’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생활하수를 재처리해 반도체 생산용 고품질 산업용수로 공급하는 충남 아산시의 ‘아산물환경센터’에서 현장학습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국내 물산업 중소기업의 우수 제품을 잠재적 고객인  국제교육 참가자에게 소개하는 ‘중소기업 기술 소개 및 협력증진’ 과정도 진행할 계획이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작년 10월, ‘지하수 자동관측기술’을 보유한 국내 중소기업과 함께 요르단 현지 시범사업을 진행하여 중동시장  진출을 지원한 바 있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교육은 한국수자원공사의   다양한 물관리 경험과 기술을 전수받는 좋은 기회가 될 것” 이라며, “기후변화 대응과 지구촌 물문제 해결에 기여하도록 물 관련 국제교육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 한편, 이번 교육은 지구촌 물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00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과 함께 진행하는 물 분야 국제교육의 일환이다. 올해에는 요르단을 비롯해 알제리, 파키스탄, 필리핀  등 22개국 1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담당자 : 김예현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