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water

ENGLISH

검색열기
통합검색
검색닫기

사이트맵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 - 서울시, 도시홍수 국제 심포지엄 개최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 - 서울시, 도시홍수 국제 심포지엄 개최
김예현 2019-06-17 조회수 722

한국수자원공사 - 서울시, 도시홍수 국제 심포지엄 개최

 ◇ 6월 12일, 서울시청서 ‘스마트 도시홍수관리 국제 심포지엄’ 개최
 ◇ 국내외 전문가 모여 집중호우 등 도시홍수 유발 요인 및 대응 방안 논의

□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도시홍수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서울시와 공동으로 6월 12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스마트 도시홍수관리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 ‘스마트 도시홍수관리’ 기술은 도시홍수의 주요 원인인 국지성   집중호우가 주로 발생하는 지상 고도 1㎞ 내외를 관측하는 한국수자원공사의 ‘고정밀 강우 관측 시스템’으로 얻은 강우예측   정보를 도시의 배수 체계와 연계해 도시홍수에 대응하는 기술이다.

□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스마트 도시홍수관리’에 필요한 첨단 관측기술과 레이더를 활용한 강우예측의 정확도 개선 사례, 도시홍수 분석 기술을 소개와 전문가 토론으로 진행된다.

 ○ 먼저, 일본 교토대학교 방재연구소에서는 집중호우 및 도시지역 홍수범람 모델링 기술에 대해 발표한다. 미국 아이오와대학은   레이더에 기반한 정량적인 강우추정 기법을 소개하고, 영국 브리스톨대학은 기상레이더를 활용한 강우예측 사례를 공유한다.

 ○ 이어, 경북대의 소형 레이더망을 활용한 서울시 침수분석 사례, 수문레이더 및 데이터 기반 실시간 범람해석과 이화여대의 정량적 강우예측 개선기법을 소개한다.
□ 또한,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해 11월 서울시와 체결한 협약에 따라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스마트 도시홍수관리시스템’을 이번 심포지엄에서 국내외 전문가들에게 선보인다.

 ○ ‘서울시 스마트 도시홍수관리시스템’은 ‘고정밀 강우 관측 시스템’으로 얻은 실시간 강우정보를 활용해 집중호우를 예측하고, 도시 내 홍수 취약지역을 분석해 서울시와 공유하여 도시홍수에 대응하는 시스템이다.

□ 한편, 스마트 도시홍수관리시스템은 ‘환경부 R&D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수자원공사가 주관하여 고해상도 수문정보를 강우예측 및   수재해 모형과 연계하는 신개념 수재해 대응기술 확보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대한민국 물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사전예방 중심의 재난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국민 안전과 건강한 물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담당자 : 김예현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