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water

ENGLISH

검색열기
통합검색
검색닫기

사이트맵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동북아 물문제 해결 위해 한중러 연구기관 맞손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동북아 물문제 해결 위해 한중러 연구기관 맞손
김예현 2019-05-23 조회수 905

동북아 물문제 해결 위해 한중러 연구기관 맞손

 ◇ 한국수자원공사, 5월 23일 대전에서 한중러 국공립연구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 동북아 기후변화 대응과 수재해 예측 등 공동연구 및 협력방안 논의

□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5월 23일 오전 10시,  대전시 유성구 케이워터연구원에서 우리나라, 중국, 러시아 3국의   국공립연구기관과 ‘동북아 연구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 이번 협약은 지난 2012년부터 한국수자원공사가 개별적으로 체결한 물 관련 연구 또는 사업에 대한 협약을 기반으로 보다 확대된 연구협력 중심의 다자간 협력체계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마련된 것이다.

○ 협약에 참여하는 8개 기관은 한국수자원공사의 케이워터연구원과 충남대학교, 중국의 연변대학교와 연변수리수전탐사설계연구원, 러시아 극동 연방대학교와 러시아과학아카데미 극동지부 및 산하 2개 연구소(물생태문제연구원, 태평양지리연구원)이다.

□ 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자간 협력을 위한 ‘동북아 연구협력 협의회’* 구성 및 동북아 연구협력 전략 마련, ▲동북아 지역 물 관련 정보 공유, ▲물관리 기술 경험 및 현안 공유, ▲공동 연구과제 발굴 등이다.

   * 동북아 연구협력 협의회(NAWRA, Northeast Asia Water Research Association)

○ 협약식 이후에는 같은 장소에서 ‘동북아 물환경 기술 학술회의(포럼)’가 열린다. 회의 참가자들은 기후변화에 따른 동북아 지역의 홍수와 가뭄, 수질 변화 공동연구와 물 관련 재해 예측, 대응을 위한 조사 및 분석 기술교류 등 구체적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 또한, 지속적인 공동 연구과제 발굴과 연구성과의 확산을 위해   향후 매년 2회의 정기회의 및 학술회의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동북아 지역의 물 문제 현안에 대한 협력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물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연구협력과 기술교류를 통해 물 관리 기술력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담당자 : 김예현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