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 물산업기자재 KOLAS 공인시험기관 인정 취득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 물산업기자재 KOLAS 공인시험기관 인정 취득
박래영 2021-05-13 조회수 7613

한국수자원공사, 물산업기자재 KOLAS 공인시험기관 인정 취득
 ◇ 물산업기자재 인정 취득으로 물관리시설 품질관리 강화 및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추진 기반 마련
 ◇ 중소기업 기술개발부터 해외진출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하여, 데스밸리를 극복하고 자립기반 마련을 통한 물산업 생태계 조성 도모

□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올해 추진한 물산업기자재(밸브) 성능시험에 대한 신규 공인시험기관 인정(認定) 및 본격 운영을 통해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통한 경제 활성화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 공인시험기관 인정은 국제시험기관인정협의체(ILAC)에 가입된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인정받으며,

 ○ 발행되는 시험성적서는 국제시험기관인정협의체(ILAC)에 가입된 104개국에서 상호인정 된다.

□ 밸브 공인시험기관 신규 인정 취득으로 물산업기자재 인정 품목 확대로, 전국 74개 사업장 품질관리를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서는 실제 현장에 수도용 밸브, 유량계 등을 설치하기 전 각 설비의 유량과 압력, 정확도 등 성능시험을 통해 필수적으로 검증하여야 하며,

 ○ 한국수자원공사는 기존 인정받은 3개 품목(유량계(유체유동), 우량계(부피), 수위계(길이))에 더하여 금번 밸브품목(용량계수)까지 신규 인정을 통해 정수장 및 관로상에 설치될 제어용 밸브의 고유특성을 확보, AI 기반 정수장, 사업장 탄소저감 등 신규 사업의 성공적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앞으로 공인기관 운영 기술력을 적극 활용하여 물산업 분야 중소기업의 기술개발부터 해외 진출에 수도기자재 인정분야의 모든 과정에서의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그간 한국수자원공사 물산업기자재인증센터는 최근 3년간 57건의 중소기업 기술개발을 지원하여 약 14억 상당의 국부유출을 방지하였다.

 ○ 앞으로 공인 시험성적서* 발급을 통해 36억 달러 규모의 국내 수도기자재 시장에 대한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성능시험의 국내시행을 통해 약 연 4억원의 중소기업 지원 효과를 창출하여 경기회복 등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 규격 : KS B2101:2003, IEC 60534-2-3:2015, ANSI/ISA-75.02.01-2008

□ 한국수자원공사 박재현 사장은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수도기자재 품질관리를 강화하고, 물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중소기업 기술개발 및 해외 진출을 지원하여 물산업 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