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Agendas

영산강수계 소지류 중심 조류발생 특성 조사 및 저감 대책 방안 (보 구간을 중심으로)
Director

박상영

Period

2017.02.23 ~2017.12.31

Performer

최돈혁,김영성,김지원,황현식,조수민,범민수,최광순,김호준,이혜숙,정선아,이자영,이승윤,김지훈,이승재,조은별,박소미

1. 장산천 녹조 저감 대책
죽산보 상류 6.7km에 위치한 장산천은 매년 정체로 인하여 녹조가 발생하는 우심 소지류이다. 2017년 6월 1일 개시된 죽산보 수위 저하(1m) 운영 이후에도 정체 수역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녹조발생이 관찰되었다. 따라서, 정체구간에 대한 하상메움 등 구조적 대책을 통한 녹조 문제 해소가 필요하다.

2. 광주공항 비점오염원 저감 사업
광주공항 신촌 배수펌프장은 승촌보 상류 10.5km에 위치하며 강우 시 광주공항에서 차집 된 강우유출수가 배수펌프장을 통하여 영산강 본류로 유입되고 있다. 2017년도 현장조사 결과, 고농도의 초기강우 유출수가 관측되었으며 다량의 비점오염물질이 영산강 본류에 유입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강우 유출수를 저감하기 위하여 배수펌프장 유입부에 비점오염 저감시설의 설치가 필요하다.

3. 세하천 비점오염원 저감 사업
세하천은 승촌보 상류 10.3 km에 지점에서 영산강 본류에 유입하며 유역은 농업 및 도시 비점오염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하천에 적용 가능한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를 통하여 수질개선이 필요하다

제1장 서 론 1

제2장 국내외 연구현황 2

제3장 조사연구수행 내용, 방법 및 범위 4
제1절 조사연구수행 내용 4

제4장 결과 및 고찰 6
제1절 강우시 유량 및 수질 조사 6
제2절 소유역 대책 31
1. 장산천 녹조 저감 대책 31
2. 광주공항 비점오염원 저감 사업 35
3. 세하천 비점오염원 저감 사업 40

제5장 조사연구결과의 활용방안 44

제6장 조사연구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