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Agendas

댐 노후도 평가 요소기술 및 장수명화 전략 개발
Director

신동훈

Period

2017.01.01 ~2018.12.31

Performer

,이종욱,김기영,장봉석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노후 댐시설에 대하여 노후화에 대한 정량적 평가체계를 개발하고, 성능개선 및 장수명화를 위한 기술적, 제도적 전략체계를 마련하는데 있다.
1차년도의 연구성과로서, 2017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오로빌댐 여수로 사고와 2013년 경주에서 발생한 산대저수지 붕괴 사고 사례를 분석하여 댐시설물의 노후화 및 유지관리 부실로 인한 사고의 사회, 경제적 영향을 분석하였다.
댐 노후도 현황 조사를 위하여 미국 및 일본 등의 현황과 한국수자원공사가 관리하고 있는 주요 댐들을 살펴보았으며, 평가기술 동향으로서 ICOLD와 일본 등의 기술 및 기타 관련 기관 등의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댐시설물의 노후도 평가를 정량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DB구축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노후화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요인에 의해 성능이 저하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댐 노후도 평가모델로서 Bayesian Model과 Basic Ageing Evaluation Model (AEM)을 제시하였으며, 1차년도에는 간편모델을 이용하여 적용성을 검토하였으며, 안계댐 및 운문댐에 적용하여 검토한 결과 노후도의 영향 및 잔여수명 예측에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제1장 서론
제2장 댐 노후도 평가 기술동향
제3장 댐 시설물의 노후화 실태
제4장 댐 시설물 노후화 평가를 위한 DB구축 방안
제5장 댐 시설물 노후도 평가 모델의 개발 및 적용
제6장 노후도 평가 결과를 활용한 장수명화 기술전략(안)
제7장 결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