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water

ENGLISH

검색열기
통합검색
검색닫기

사이트맵

HOME새소식홍보광장영상자료

영상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K-water 시화나래 홍보영상 상세내용
K-water 시화나래 홍보영상

※3G/LTE환경에서는 가입하신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부과 될 수 있습니다.


시화호의 역사

예전 국정원이라 불리던 시화호 유역은 기나긴 삶의 역사를 품을 풍요의 상징이었습니다.
1970년대 한국경제의 고도 성장에 따른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로 수많은 인구와 공장들이 수도권으로 집중되면서 정부는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을 목표로 수도권 인근 산업단지 및 주거단지 조성을
위해 1987년 7월 시흥시 오이도와 안산시 대부도를 잇는 11.2km의 시화방조제 건설이 시작되었고, 1994년 1월 인공호수인 시화호가 탄생하였습니다.


하지만 시화호유역내 하폐수 시설이 완비되기전 주변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공단의 오염물질 유입으로 시화호의 수질은 급격히 악화되었습니다.
그로인해 담수생물들은 생명을 잃었고, 주민들은 삶의 터전을 잃었습니다.


이에 정부와 K-water는 창단기 수질계선 대책을 시행하였습니다.
단기적으로 도심지내 하천오염물질차단, 공단폐수 차집처리, 방조제폐수관문을 통한 해수유통 및 수질악화 방지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동시에 대책으로 수질정화를 위한 인공습지 개발 장기 대책으로 하수처리장 증설 및 축산폐수처리장 건설과 조류제어 등의 연구를 추진하였습니다.


더불어 지자체 지역주민은 환경단체와 함께 시화호의 근본적인 수질계선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펼쳤습니다.
이에 더해진 시화호 조력발전소 건설로 해수유통이 더욱 확대되어 바다와 동등한 수질로회복하는 계기가 되었고, 고통받던 시화호는 다시금 희망을 건저 올렸습니다.
지난날 개발을 시대의 화두로 삼았던 우리가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일깨워준, 시화호 이 교휸을 바탕으로 이제 시화호는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양관광 메타의 출발점인 대부도 관광단지 첨단 복합 산업단지인 시화멀티테크노 밸리 관광, 레저, 문화 주거가 어울어진 동북아 국제도시송산그린시티는
시화호는 서해안의 미래이자 대한민국 희망의 중심지가 될 것입니다.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을 경우
자신의 PC의 OS를 확인 후 아래의 목록중 해당하는 플레이어를 다운로드 후 설치 하시면 됩니다.통합코덱다운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담당자 : 임승도
  • 전화번호 : 042-629-2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