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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자 정보

국민참여예산제 제안자 정보
제안 구분 [물정책협업] 지역물정책형 사업
제안자명
등록일 2019-06-30

제안 상세 내용

국민참여예산제 제안 상세 내용
제안명 수돗물 인식 개선 프로젝트
제안 배경 대한민국의 수돗물 품질 자체는 세계 최고 수준이며, 수자원공사는 유네스코가 세계 최초로 실시한 '수돗물 국제인증제도'를 평가하는 기술자문사로 선정되었을 정도로 세계의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수돗물은 정수장에서 300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모두 통과해야만 가정으로 공급될 정도로 까다로운 검사 과정을 거칩니다.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이라는 뜻입니다. 또한 제주도 상하수도본부와 수돗물 평가위원회에 따르면.지난 3월 도내 정수장 및 마을 상수도 20 곳의 수돗물을 채수해 분석한 결과,제주의 수돗물을 먹는 물 수질기준 60개 모든 항목에서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중금속이나 농약과 같은 인체 유해물질이 전혀 검출되지 않아 수질의 안정성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수돗물을 끓이지 않고 그대로 마시는 국민은 10명 중 1명 미만입니다. 2017년 수돗물 홍보협의회와 수돗물 시민네트위크가 국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돗물 먹는 실태 조사' 결과 수돗물을 그대로 마시는 비율은 7.2%에 그쳤습니다. 2011년 경제협력개발기구가 집계한 11개 회원국의 평균인 51%보다 크게 낮은 수치입니다.
수돗물을 마시지 않는 이유로는' 물탱크와 낡은 수도관에 문제가 있을 것 같아서'가 41.7%로 1위를 차지했고 '상수원이 깨끗하지 않을 것 같아서'가 22.7%로 2위,'냄새나 이물질 때문에'가 3위를, '부정적 언론 보도 때문에'가 3.8%로 4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제주도 수자원본부가 한국사회과학 진흥원에 의뢰해 실시한 '수돗물 만족도 조사'에서 제주도민의 52.8% 가량이 수돗물을 음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그 중 29.9%는 끓여서 마시거나 음식물 조링등에 사용한다고 답했습니다. 즉, 조리용이나 끓여서 수돗물을 마시긴 하지만. 수돗물 자체를 소비하는 도민은 많지 않다는 조사 결과입니다. 수돗물 자체를 직접 음용하는 도민들은 응답자의 8.6%에 불과했습니다.
저희는 수돗물의 안정성을 홍보하기에 앞서 먼저 국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인식부터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아래와 같은 사업들을 제안합니다. 물을 바라보는 방향이 긍정적이게 바뀐다면, 수돗물의 음용률 또한 올라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안 내용 1.수돗물 서포터즈 &유튜버
유명 실험 유튜버와 기존에 있던 수돗물 서포터즈가 협력하여 수돗물에 관한 홍보영상이자 실험 영상을 찍는 것입니다.
영상 내용은 구체적으로 수돗물의 수질에 대한 3가지 의문점을 파헤치는 것입니다. 첫째. 수돗물의 소독성분은 몸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가? 둘째. 아파트 물탱크, 주택 배관 등은 위생 상태가 어떠하며 이것들을 거친 수돗물의 수질상태는? 셋째. 가정에서 직접 싱크대에 필터를 달아 수돗물을 받아먹는다. 필터를 달기 전화 후의 차이는 어떠한가? 이 3가지를 파헤쳐서 사람들 속에 남아있는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합니다.
이 3가지 의문점을 파헤치는 과정에서 수질검사를 해야 합니다. 수질검사를 하기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수돗물 안심 확인제’는 국민이 신청하면 가정에 직접 방문해서 무료로 수돗물 수질검사를 해주는 정책입니다. 자연스럽게 실험하는 과정에서 시민인 유튜버가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신청하는 모습, 실제로 수질 검사원이 검사하는 과정을 영상에 자연스럽게 담습니다.

영상에서 실험하여 결과에 상관없이 막연한 수돗물 불안감을 해소해줍니다. 결과가 어떠하든 수돗물에 대한 생각의 근거가 생기기 때문에 정부는 이를 참고하여 설득력 있게 수돗물 음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돗물 서포터즈로만 이루어져 실험을 진행하지 않고 유명 유튜버가 함께하여 홍보 효과가 뛰어날 것입니다. 또 유명 유튜버와 함께하기 때문에 영상을 접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수돗물 실험 결과가 더 신뢰가 갈 수 있습니다.
사실 수돗물의 수질이 아무리 깨끗해도 수돗물 전달과정에서의 변수가 많아 수돗물 수질에 영향이 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가정마다 직접 수돗물 수질을 검사해야만 이 수돗물이 안전하며 믿고 먹을 수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돗물 안심 확인제’ 정책을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면 자신의 집에 나오는 수돗물의 수질을 정확하게 아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입니다. 만약 수질이 안전하다면 믿고 먹을 수 있을 것이고, 문제가 생긴다면 그 문제점을 알아내서 수돗물의 수질을 개선해 수돗물 음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알려 참여를 유도한다는 것은 각 가정의 수돗물 수질 이해도를 높여 음용률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안입니다. 영상의 내용에서 ‘수돗물 안심 확인제’를 활용하는 모습을 담기 때문에 ‘수돗물 안심 확인제’의 정책을 알리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수질검사를 해주고 결과가 나오는지 보여줍니다. 이를 보고 시민들이 이게 어떠한 정책인지 알 수 있고 과정과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시민들이 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2.수돗물 서포터즈가 수돗물 백일장과 수돗물 구별대회를 개최하는 것입니다. 백일장에서 여러 사람들이 자유롭게 수돗물에 대해 생각하는 바를 적고, 수돗물 구별대회에서는 수돗물과 정수기물을 직접 마시면서 차이점이 있는지 생각해봅니다.

수돗물 관련 문학작품을 쓰려면 수돗물에 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백일장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문학작품을 쓰기 위해 자발적으로 수돗물 관련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보를 모아 한국 수돗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그에 따른 자신의 견해를 가질 것입니다. 수돗물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수돗물의 중요성을 알게 될 것입니다

직접 사람이 참가하는 대회 형식으로 만들어서 수돗물에 대한 정보를 몰입감 있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대회참가자는 수돗물이 시중에 파는 생수와 맛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직접 경험합니다. 이로써 생수와 수돗물이 같다는 인식을 하게 됩니다. 수돗물은 맛없다는 편견을 깨줌으로써 수돗물보다 가격이 비싼 생수보다 수돗물을 마시게끔 유도할 수 있습니다.

3.카드뉴스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수돗물에 대한 정보, 긍정적인 면에 대해 정리한 내용을 카드뉴스로 제작하여 SNS에 올립니다. 카드뉴스 댓글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합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에게 수돗물의 중요성을 어필하고 실시간으로 댓글을 통해 사람들의 의견을 볼 수 있어 그것에 맞게 사람들이 수돗물에 대해 궁금해하는 점, 불안한 점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것에 맞게 수돗물 안전성 홍보를 하여 효과적으로 수돗물 음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4.수돗물데이기념 과학부스

해마다 수돗물데이를 만들어 수돗물 관련 과학부스를 엽니다. 어린이들이 직접 수돗물 관련 실험을 참여하여 수돗물에 대한 편견을 버리게 할 수 있습니다. 수돗물 관련 실험은 아이들에게 수돗물 음용을 유도하는 교육보다 더 흥미롭게 느껴져 기억에 오래 남고 수돗물 신뢰감이 높아질 것입니다. 수돗물 정보 전달력이 좋을 것입니다.



추정사업비 9.2 백만원
산출근거 유튜버 섭외비용&실험-400만원
수돗물 구별대회 개최비 & 상금 -100만원
수돗물데이 기념 과학부스 개최비- 300만원
백일장 개최비,상금-120만원
첨부파일

검토 결과

국민참여예산제 검토 결과
적부 적격
판단 사유 대부분의 제안사항이 기 시행중인 내용들이나, 유투버와의 협업 등의 아이템은 추가검토 필요
심사 일자 2019-09-02

1차 심사 결과

국민참여예산제 1차 심사 결과
선정 여부 미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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