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 수문 데이터, 국가표준 된다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 수문 데이터, 국가표준 된다
김예현 2020-01-09 조회수 12143

한국수자원공사 수문 데이터, 국가표준 된다 이미지[1]
한국수자원공사 수문 데이터, 국가표준 된다 이미지[2]
한국수자원공사 수문 데이터, 국가표준 된다

 ◇ 댐 수위, 강수량 등 수문 데이터 정확도와 신뢰도 공인받아 ‘국가참조표준 수문 데이터센터’로 지정
 ◇ 공공 데이터 활용 확산과 연관 산업 성장에 기여 전망

□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댐 수위와 강수량 등 수문 데이터 측정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에서 공인받아 ‘국가참조표준 수문 데이터센터’로 지정됐다.

 ○ ‘국가참조표준’은 국가 기관이 데이터 정보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과학적 기준으로 분석 및 평가하여 정부와 민간, 학계, 산업계 등 사회 전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공인한 자료를 말한다.

 ○ 수문 데이터센터 지정에 따라 한국수자원공사는 전국의 다목적댐 등 39개 물관리 시설의 수위와 강수량 등 수문 정보를 국가기술표준원에 제공한다.

□ 국가참조표준으로 공인된 수문 데이터는 정부나 지자체의 물 관련 안전 대책 수립과 정책 개발 등에 활용되며, 민간 분야에서는 기술 및 상품 개발, 학계 연구 등에서 표준 자료로서 널리 사용될 전망이다.

□ 그동안 한국수자원공사는 측정기기의 기계적인 정확도를 유지하기 위한 정기적인 검교정은 물론, 수문 데이터 수집 과정에서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인공위성으로 데이터를 실시간 송수신하는 등 신뢰도 향상에 노력해 왔다.
□ 이 같은 과정으로 생산된 데이터는 수량과 수질을 연계한 통합물관리 수행과 홍수, 가뭄, 수질오염 등 물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예방기술 개발 등 각종 물 관련 연구개발에 폭 넓게  활용되어 왔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데이터센터 지정으로 물 환경 전문기관으로서의 기술력과 신뢰도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았으며, 공공 데이터 활용을 확산하여 연관 산업의 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이준근 한국수자원공사 유역물관리본부장은 “대한민국 물 환경 전문기관으로서 정확한 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 생산 과정을 엄밀한 기준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공공데이터 신뢰성을 더욱 높여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