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 제3회 빅데이터 경진대회 개최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 제3회 빅데이터 경진대회 개최
김예현 2019-10-29 조회수 10364

한국수자원공사, 제3회 빅데이터 경진대회 개최 이미지[1]
한국수자원공사, 제3회 빅데이터 경진대회 개최 이미지[2]
한국수자원공사, 제3회 빅데이터 경진대회 개최

 ◇ 물 관련 빅데이터 활용한 신규 서비스 등 아이디어 겨뤄
 ◇ 환경부 장관상에 경희대학교의 ‘수상레저 적합요인 예측’ 등 선정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10월 28일 오후 1시 30분, 대전시 대덕구 본사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물관리   혁신을 이루기 위해 ‘제3회 빅데이터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 빅데이터 경진대회는 물 관련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 시스템 개발 등 참가자들의 아이디어를 경연하는 행사다. 이번 대회 주제는 ‘국민이 원하는 물정보 서비스’와 ‘빅데이터 활용 기술혁신’이다.

○ 지난 8월부터 일반 국민 및 전문가 대상인 ‘대국민’ 전형과 한국 수자원공사 직원을 대상으로 한 ‘사내’ 전형으로 나누어 공모를 진행해 총 211명 44개 팀이 참가했다.

□ 이날 대회에는 1차 심사를 통해 선정된 대국민 전형 5개 팀과 3개의 사내 전형 팀이 출전하여 각자의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 심사위원단의 최종 평가 결과에 따라 △일반 국민팀 중 경희대학교의 ‘수상레저 적합요인 예측’과 △전문가팀인 ㈜토이코스의 ‘민원위기  예경보 시스템’, △사내 팀인 한국수자원공사 운문권지사의 ‘송수펌프장 통합감시 알고리즘’을 각 전형별 ‘대상’으로 선정하고 환경부장관상과 부상을 수여 했다.

 ○ 경희대학교의 ‘수상레저 적합요인 예측’은 수온, 수질 및 기상 데이터를 활용해 수상레저 종류별로 위험경보 지표를 제공하여 수상레저 사고 예방, 관광지역 개발 기초 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 ㈜토이코스의 ‘민원위기 예경보 시스템’은 수돗물 수질 등에 대한 지역별 민원과 문의 사항 등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지도로 시각화하여 지역별 문제점 또는 서비스 개선 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 한국수자원공사 운문권지사의 ‘송수펌프장 통합감시 알고리즘’은 송수펌프장 운영 데이터를 자기학습이 가능한 ‘머신러닝’ 기법으로 분석하여 기존의 방법으로 감지하지 못하던 부분까지 이상을 감지하여 사고 예방률을 향상할 수 있다.

 ○ 대상 이외에도 16개 팀에게 부상과 함께 최우수상, 우수상 등을  시상했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빅데이터 경진대회 수상작 중 국민의 요구와 눈높이에 부합하고 실용화가 가능한 과제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보완과정을 거쳐 현업에 적용하기 위한 실증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물관리 혁신과 모두가 누리는 건강한 물 공급 서비스를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