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대청호에 국내 개발 녹조 제어 신기술 적용한다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대청호에 국내 개발 녹조 제어 신기술 적용한다
김예현 2019-08-28 조회수 11899

대청호에 국내 개발 녹조 제어 신기술 적용한다

 ◇ 대청호 상류 서화천 수역 녹조 제어로 본류 구간 확산 방지
 ◇ 중소기업 지원을 통해 개발된 다양한 국내기술 시범적용

□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 충청북도 옥천군(군수 김재종)은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간 충청권 주요 상수원인 대청호 상류 지역에서 본류 구간으로 녹조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녹조 저감 기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 이를 위해 8월 28일 오전9시 30분, 옥천군의 서화천 수역 내 녹조 집중발생 구간에서 신기술 시연회를 진행했다.

 ○ 서화천 수역은 오염도가 높아 매년 반복적으로 녹조가 발생하는 곳이다. 특히, 이곳에서 발생한 녹조가 대청호 전역으로 확산되는 것으로 분석되어 집중적인 관리 및 사전대응체계 마련이 중요한 지점이다.

□ 이번에 시연한 신기술들은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의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으로 만들어진 △‘조류제거선을 활용한 녹조 수거기술’, △응집제와 부상분리 융합기술인 ‘멀티녹조제거장치’, △조류의 광합성을 억제해 사멸을 유도하는 ‘광합성억제제’, △‘조류확산방지막’이다.

  * 조류제거선 : 하천, 댐에서 이동식으로 조류를 흡입·여과하여 제거하는 선박
  * 멀티녹조제거장치 : 수중에 기포를 발생시켜 조류를 부상·분리 및 회수하는 복합장치
  * 광합성억제제 : 남조류의 광합성 기능을 저해하고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물질
  * 조류확산방지막 : 상류에서 댐 내로 조류의 확산을 방지하는 불투수성 차단막

□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테스트 결과를 학계 등 전문가와 함께 면밀히 분석하여 녹조 저감 및 상수원 수질개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 이준근 한국수자원공사 유역물관리이사는 “여름철 최대 물관리 이슈인 녹조 관리를 위해 중소기업을 포함한 국내 물산업계와 함께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며, “국민에게 깨끗하고 건강한 물을 차질 없이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녹조가 자주 발생하는 충북 옥천군 부소담악 일원에 CCTV와 수질자동측정기를 설치하여 실시간 감시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또한, 녹조 발생시기에는 드론을 활용한 항공 영상을 통해 넓은 수역의 녹조 발생수준을 정기적으로 조사함으로써 녹조 대응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