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 알제리 공무원에 선진 물관리 전수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 알제리 공무원에 선진 물관리 전수
김예현 2019-05-02 조회수 11200

한국수자원공사, 알제리 공무원에 선진 물관리 전수 이미지[1]
한국수자원공사, 알제리 공무원에 선진 물관리 전수 이미지[2]
한국수자원공사, 알제리 공무원에 선진 물관리 전수

 ◇4월 11일부터 5월 1일까지 ‘알제리 수자원 관리 역량강화’ 연수 실시
 ◇물관리 노하우와 선진기술 공유로 알제리 물문제 해결 기대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4월 11일부터 5월 1일까지 대전시 유성구 한국수자원공사 인재개발원에서 알제리 물관리 공무원을 대상으로 ‘알제리 수자원 관리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해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협력해 알제리 물문제 해결을 위해 물관리 분야의 역량강화를 위한 국제연수를 시행하고 있다.

□아프리카 북부에 위치한 알제리는 사하라 사막과 인접해 국토의 대부분이 사막지역에 속해 잦은 가뭄, 사막화 확대 등으로 상시적으로 물이 부족한 국가이다.

 ○ 수자원 인프라 부족에 따른 수질오염과 높은 누수율 등 물관리 전반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며, 80%에 이르는 높은 증발량과   저수지 등 수원지에 쌓이는 모래, 지역 간 물 공급 불균형은   알제리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물관리 이슈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이 같은 현지 상황과 더불어, 작년도 연수에  참가한 알제리 수자원환경부(MRE) 소속 연수생들의 사후 평가를 바탕으로 교육니즈와 물관리 이슈를 분석하여 알제리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강의와 현장학습, 실습을 입체적으로 구성하여 물관리 정책과  전략수립, 효과적인 수자원 확보 방안, 수질관리 등 물 순환체계 전반에 대한 한국수자원공사의 노하우와 경험을 공유했다.

 ○특히, 버려지는 하수를 재처리해 산업용수 등으로 공급하는    ‘물 재이용 기술’과 댐 및 저수지에 쌓이는 모래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물 확보 능력을 높이는 한국수자원공사의 ‘퇴사관리 기술’ 등은 알제리 현지 적용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연수종료 이후에도 지속해서 역량개발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컨설팅 등을 통해 학습성과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우수 물기업과 알제리 현지연수도 추진하여 중소기업혁신성장도 함께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한국수자원공사의 물관리 기술과 경험을 활용해 전 세계 물문제 해결과 물관리 역량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물 관련 국제연수를 적극 추진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지구촌 물 문제 해결을 위해 2000년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손잡고 국제연수를 시행하고 있다.   올해에는 알제리를 비롯해 필리핀,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요르단 등 22개국에서 100여명이 연수에 참가할 예정이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