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서울시, 도시홍수 방지 위해 협력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서울시, 도시홍수 방지 위해 협력
조아라 2018-11-21 조회수 13604

한국수자원공사-서울시, 도시홍수 방지 위해 협력
 ◇ 11월 22일, 서울시청서 ‘스마트 도시홍수관리기술 공동협력 협약’ 체결
 ◇ 국지성 집중호우 예측하고 배수시스템과 연계해 도시 홍수 대응

□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서울시와 11월 22일 오전 11시 30분, 서울시 중구 서울시청에서 ‘스마트 도시홍수관리기술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 한국수자원공사의 ‘스마트 도시홍수관리기술’은 ‘고정밀 강우 관측기술’로 취득한 강우정보를 도시의 배수시스템인 하수도 등과 연계해 돌발적인 도시홍수에 대응하는 기술이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도시홍수의 주요원인인 국지성 집중호우 대부분이 지상 1㎞ 내외 고도에서 발달한 비구름에 의해 발생하는 점에 착안해 이를 관측할 수 있는 ‘고정밀 강우 관측기술’을 지난 2014년부터 개발해왔다.

 ○ 그간 국내의 강우 관측설비는 산 정상 등 주로 지상 1.5㎞ 이상 높이에 설치되어 있어 이보다 낮은 고도를 관측하기 어려웠다.

□ 협약에 따라 한국수자원공사는 ‘고정밀 강우 관측기술’을 활용해  3시간에서 최대 6시간 전까지 집중호우를 예측하고, 도시 내 홍수 취약지역을 분석해 10분 단위로 서울시와 공유할 계획이다.

□ 또한, 이와 연계해 도시의 하수도, 빗물펌프장 등 배수시스템 현황과 빗물 유입량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빗물을 신속히 배출하는 ‘도시 홍수관리시스템’을 서울시에 구축할 계획이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스마트 도시홍수관리기술’의 실용화를 위해 내년부터 서울시의 홍수관리에 시범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 특히,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된 ‘부산 에코델타시티’에도 이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시티의 상징적인 모델로 제시할 예정이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기존의 시설중심 대응에서 벗어나 정부가 추진 중인 예방중심의 선제적이고 효과적인 국가재난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한편, 한국수자원공사 풍수해(물로 인한 재해를 총칭) 대응기술의 고도화와 교류를 위해 일본의 방재기술 전문기관인 ‘교토대학교 방재연구소’와 올해 10월 공동협력협약을 체결했다.

□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기후변화로 강우 양상이 변하고 있음에 따라 앞으로는 도시 홍수관리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예방중심 재난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각 지자체와의 협력을 더욱 넓혀가겠다”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