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수도관리 전문가 양성 위한 수도관망교육센터 개관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수도관리 전문가 양성 위한 수도관망교육센터 개관
조아라 2018-11-07 조회수 14067

수도관리 전문가 양성 위한 수도관망교육센터 개관 이미지[1]
수도관리 전문가 양성 위한 수도관망교육센터 개관 이미지[2]
수도관리 전문가 양성 위한 수도관망교육센터 개관 이미지[3]
수도관리 전문가 양성 위한 수도관망교육센터 개관 이미지[4]
수도관리 전문가 양성 위한 수도관망교육센터 개관 이미지[5]
수도관리 전문가 양성 위한 수도관망교육센터 개관
◇ 11월 8일, 대전 한국수자원공사 인재개발원 내 수도관망교육센터 개관
◇ 누수예방부터 사고복구까지 실무중심 관망관리 전문교육 기대

□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11월 8일 대전시 유성구 한국수자원공사 인재개발원에 수도 관망관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수도관망교육센터’를 개관한다.
□ 이번에 개관한 ‘수도관망교육센터’는 약 330㎡ 규모의 실습형 교육시설이다.
현장과 유사하게 조성된 실내 관망과 다양한 설비를 활용해 관로 점검부터 파손으로 인한 누수사고 대응까지 효율적인 관망관리를 위한 모든 과정을 교육받을 수 있다.
 ○ 특히 실습용 관망에 설치된 인공 누수공을 활용하면, 누수탐지, 관 세척, 누수부위 복구 등 상황별 사고수습 과정을 반복해서 훈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또한,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사용하는 ‘스마트미터링’, ‘원격감시제어’ 등 4차 산업혁명 혁신기술 기반의 관망운영시스템을 그대로 구축해 실무중심으로 전문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 스마트미터링: 센서와 사물인터넷 통신망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가정의 수돗물 사용량을 관리

□ 한국수자원공사는 오랜 물관리 경험과 ‘수도관망교육센터’의 교육 기반시설(인프라)를 활용해 사내 기술역량을 높이는 한편,
지자체 공무원 및 국내외 물산업 기술자까지 연간 약 2,000명의 수도 관망관리 전문인력을 양성할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 또한, 수도 관망관리 전문인력 양성으로 매년 누수로 인해 발생하는 수돗물 손실을 줄이고 물 공급체계의 효율성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물 부족에 대응하는 방법 중 하나는 버려지는 물을 최소화하고
공급과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라며, “수도관망교육센터를 통해 관망관리 전문가 양성과 국가 물관리 역량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논산 등 23곳의 지자체에서 지방상수도 운영효율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사업을 통해 이들 지자체의 평균 유수율을 23.7%p(사업시행 전 60.6% → 2017년 84.3%) 향상시켰다.
   ※ 유수율: 수돗물이 공급과정에서 손실 없이 주민에게 도달한 비율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