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수차 성능시험 국내에서 가능…수력발전 활성화 기대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수차 성능시험 국내에서 가능…수력발전 활성화 기대
조아라 2018-06-27 조회수 15814

수차 성능시험 국내에서 가능…수력발전 활성화 기대

 ◇국제 규격으로 수차성능 검증하는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 6월 28일 준공
 ◇ 외화유출 절감, 원천기술 국산화 등 국내 수력산업 발전 기대

□ 지금까지 해외에서만 가능했던 수차* 성능 검증 시험을 국내에서도 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수력발전 산업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 수차(Hydraulic turbine): 수력발전설비 중 하나로, 물의 낙차를 이용해 동력을 얻는 기계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이학수)는 6월 28일 오전 10시 30분부터 대전 유성구 케이워터융합연구원에서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 준공식을 개최한다.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은 2013년에 개관한 ‘수차성능시험센터’를 국제규격(IEC 60193)으로 개량한 시설로, 정밀하게 축소한 모델수차를 활용해 실물수차의 성능을 검증하는 곳이다.
  * IEC 60193: 국제 전기 위원회(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에서 발행한 모델수차 성능시험 표준 규격으로 시험항목, 절차 및 방법 등의 규격을 제시함
  
 ○ 물의 낙차를 이용해 동력을 얻는 수차는 제작 후 문제가 발생하면 수력발전설비 전체를 다시 건설해야 하는 위험부담이 있어 성능시험의 정확도가 무척 중요하다.

□이번에 준공한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은 국내 최초로 오스트리아 등 선진국과 동등한 수준의 계측센서와 발전기, 베어링, 펌프 등을 도입했으며, 국제규격에 부합하는 성능 검증이 가능하다.
 ○ 댐과 하천 등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유형의 수차를 시험할 수 있도록 ‘종축형’과 ‘횡축형’ 시험설비를 구축했다.
 ○ ‘종축형’이란 수차발전기를 지면에 수직으로 세운 시설을 의미한다. 반면 ‘횡축형’은 수차발전기를 지면과 수평하게 세운다.
 ○ 모델수차를 활용하면 하천 등에 설치된 1MW 미만의 작은 수력 수차부터 국내 최대 규모인 100MW의 충주댐 수차까지, 다양한 용량의 수차를 시험할 수 있다.
 ○ 또한, 반복적인 시험을 통해 개선점을 이끌고 보완하여 목표로 삼는 성능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 준공으로 유럽 등 해외에 성능시험을 의뢰할 때보다 약 7개월(15개월→8개월)의 기간을 단축하고, 약 12억 원(15.5억→3.5억)의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5MW 이상의 수차 43대는 전량 수입제품이다. 외산 설비와 기술에 의존하다 보니, 유지 보수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고 국내 산업의 발전에도 한계가 있었다.
 ○ 앞으로는 자금과 기술력 검증기회 등이 충분하지 않아 시장진입이 어려웠던 국내기업도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을 이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수차를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오는 7월부터 안동댐, 남강댐 등 평균 35년 이상인 오래된 수차를 교체하는 ‘노후수력 현대화 사업’에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을 활용하여 새로운 수차의 성능을 시험할 방침이다.
 ○ 아울러 ‘50MW 수차 기술개발 및 실증’ 등 수차제작 원천기술의 국산화를 위해 정부, 국내기업, 연구단체와 함께 추진 중인 국가 연구과제에도 ‘모델수차 시험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수차 제작의 핵심인 성능시험을 국내에서 수행하게 됨에 따라, 원천기술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국내 제작업체와 시험설비와 관련기술을 공유하고 기술 국산화를 이뤄 친환경 에너지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국내 1위 신재생에너지 사업자로, 국내 수력발전 시설용량 61%(1,079MW)에 해당하는 설비를 관리하고 있으며,
연간 약 1,900GWh의 청정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다. 이는 인구 200만 명의 도시가 약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이다.
 * 최근 10년 평균 한국수자원공사 수력 발전량(1,900GWh) / 2017 국민 1인당 전력소비량 (0.987 MWh, 출처 :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